본문 바로가기

이슈 및 상식 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해결책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해결책 알아봐요


이번에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밥 먹는 시간조차 부족한 현대의 바쁜 직장인 및 학생들은 집에 들어오는 시간이 늦어 저녁이 곧 야식이 되기가 일쑤인데요. 특별히 낮 시간 동안 올바르게 끼니를 하시지 못하였다면, 과식은 당연하고 너무나 급한 시간 안에 식사를 해결하게 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이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가 이 같은 습관들과 함께 동반된다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불편리한 증세를 경험하시는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실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역류성 식도염을 그냥 놔두실 경우에는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특별히 좀 더 병세가 심해질 경우 중복적인 구토와 염증이 발생될 수 있고, 암으로 발전할 행할 확률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생활 습관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요구되는데요. 더군다나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단 한순간의 그릇된 생활 습관만으로도 발병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함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를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므로 오늘 포스팅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의 확실한 증상과 발병 원인, 이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평소 생활 습관을 어떻게 가져가시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데에 유익한지 역시 소개해드릴게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이름 그대로 위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야 할 위액이나 소화 효소 등이 식도로 거꾸로올라오는 질환인데요. 명칭에서 느낄 수 있듯 계속적인 까닭은 위와 식도 가운데에 위치한 하부식도 괄약근이 제 기술을 잃으면서 역류를 막지 못해 생긴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다만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술을 저하시키는 까닭은 상당히 다양한 편인데요. 실제 비만이나 음주, 흡연이 이유가라고 밝혀진 것은 당연하고 비아그라를 포함한 일부 약물, 과일주스나 차 종류까지도 역류성 식도염을 발병시킬 행할 확률이 있다고 하네요. 더불어 과식이나 임신, 꽉 끼는 옷을 착용하여 위를 자극하는 보기에도 역류성 식도염을 앓을 수 있다고 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평소에 식습관 및 생활 습관에 신경을 쓰셔야 되겠습니다.

이 밖에도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제일 큰 원인으로 스트레스와 식사 후 곧장 눕는 습관이 지목되기도 하고 있는데요. 실제 인터넷이나 개발자들의 소견을 찾아보면, 이 둘이 제일 큰 이유다라는 내용들이 상당합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역류성 식도염은 유발 인자가 너무나도 다양하기에 딱 한 가지를 지목하기가 순탄치 않은 편인데요. 그러므로 스트레스나 식사 후 곧장 눕는 습관만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네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본질적으로 식도에 도달하면 안 되는 강한 산성의 위액이 거꾸로올라오는 것인 만큼 발병 시 식도에서 강한 통증(pain)이 느끼는 것이 대중적인데요. 이때, 식도가 가슴에서부터 목까지 자리하고 있으므로 꽤나 긴 부분에서 통증(pain)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을 겪는 분들은 가슴과 목에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함께, 타들어가는 듯 한 느낌을 받고, 심할 경우 호흡 곤란을 호소한다며 알리어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실제 역류성 식도염 발병 시 다양한 병세가 나타나는데요. 트림이 지속되어 음식물을 토해낸다거나 애초에 음식을 삼킬 때 불편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침이 잦고, 입 속에서 쓴 맛이 지속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있는데요. 이는 역류한 위액이나 소화 효소의 일부가 쓴 맛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합니다.

특별히 위와 같은 병세가 계속해서 나타날 경우, 입 안을 깨끗하게 관리하더라도 심각한 구취가 아니라 유별난 구취가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일부 위액이나 소화 효소가 가진 냄새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라구 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하게 기침이 잦아졌다거나 구취가 심해지는 증세를 경험하시는 것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유 및 치유를 위한 생활습관


역류성 식도염은 단순하게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일정 부분 치유가 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제일 먼저 실행하셔야 될 점은 식사 후 3시간 이내로 눕는 활동을 피하는 겁니다. 이는 야식을 피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겠는데요. 그렇지만, 할 수 없이 식사 후 취침하셔야 된다면 신체를 왼쪽으로 뉘어 눕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식도가 일직선이 아니라 S자로 휘어지면서 역류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같은 맥락에서 낮은 베개를 베는 것보다는 높은 베개를 거쳐서 상체를 비교적 높은 곳에 위치시키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같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치료되지 않게 되면 다른 방안을 찾아보셔야 되겠는데요. 제일 일반적인 치유 수법으로는 병원에서 약물을 처방받는 겁니다. 이때 소비되는 약물은 주로 위산의 분비 자체를 덜어주는 수법으로 속 쓰림을 해결하는 원리를 가진 것 혹은 위장 신체활동을 돕는 것인데요. 병세가 심하지 않게되면, 대부분가 이 단계에서 역류성 식도염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그렇지만 역류성 식도염이 개선되지 않게 되면, 의사와의 충족한 상담 후 수술을 염두에보실 필요가 있겠는데요. 이 경우 실행되는 수술 중 제일 잘 알려진 것은 니센 위저추벽성형술이란 겁니다. 이는 위와 제일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 식도 하부를 온당한 위치에 봉합하는 것인데요. 수술 성공 확률이 90%에 이른다고는 하지만서도 이왕이면 수술이 없이 치유할 수 있는 것이 좋겠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풍부한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상당히 일반적인 질환임에도 병세가 심해질 경우 궤양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식도 자체의 변형을 가져올 수도 있는 만큼 조심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별히 병세가 존재함에도 방치할 보기에는 암으로 발전할 행할 확률도 배제할 수 없기에 가벼운 질환으로 치부하시면 안 되겠는데요.

그렇지만,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호전이 될 수 있는 만큼 중복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병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생활습관 개선이나 약물치유를 진행하시더라도 역류성 식도염은 완치되는 것이 아닌 병세가 완화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대중적인데요. 그러므로 언제든지 발병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고려해 두시고 대비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이슈 및 상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냄새 제거방법  (0) 2020.09.12
권나라 출연확정과 논란까지  (0) 2020.09.10
빅히트 사과는 불량품 때문  (0) 2020.09.09
황선홍 사퇴 슬픈 이유  (0) 2020.09.09
소이현 하차 이유  (0) 2020.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