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반응형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SK 바이오팜을 시작으로 새로 상장하는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전국적인 트렌드가 되어버렸는데요. SK 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를 잇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공모주 청약 방법! 지금부터 저와 알아보도록 하시죠.

빅히트 공모주 청약의 방식은?


가장 우선적으로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공모주 청약은 어떤 방식을 통해 진행이 되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주식의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청약이 진행이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사실 주식이 오늘날만큼 익숙한 개념이 되기 이전에,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친근한 개념은 역시나 아파트에 대한 청약일 것 같은데요. 아파트 청약의 경우에는 우선순위와 선착순을 기준으로 하여 입주 분양권을 추첨받는 형식으로 진행된답니다.

하지만 주식의 경우에는 그 방식이 조금 상이한데요. 주식에 있어서 상장 하기 전 주식의 공모주를 청약 받는 방법은 아파트 청약과는 그 결이 조금은 틀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시는 분들은 그 방법에 대해 헷깔리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그렇다면 공모주 청약이라는 것은 대체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공모주 청약은 청약기간에 청약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 완료 후 최종경쟁률이 정해집니다. 그럼 이 최종 경쟁률에 따라서 주식을 배정 받게 되는 것 인데요. 

증거금과 투자금을 엄청 많이 넣는다고 해도 그 금액만큼 공모주를 청약 받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랍니다. 이렇기 때문에 더 적지 않은 공모주를 배정 획득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또 그들 나름의 눈치 전략이나 다양한 방식을 통해 유리한 위치를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죠. 결국에는 주식 청약 역시 어느 정도는 눈치 싸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빅히트 공모주의 구체적인 청약 방법


위 단락의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빅히트 공모주 청약은 주관사를 통해 진행이 가능 합니다. 홈트레이딩 시스템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이나 각기 증권사 홈페이지, 혹은 해당지점에 대한 직접 방문, 모바일 등을 통해 계좌개설을 하시면 주관사 계좌를 통해 청약에 대한 진행이 가능 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윗 단락에서는 증거금, 투자금에 대한 내용이 조금 부족했는데요. 이번에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이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공모가 가격이 최상단인 135,000원으로 확정이 되는 경우를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에는 100주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증거금은 675만 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135000원 X 100주 X 50%)

하지만 증거금만 있다구 해서 그 주식을 100% 받는 것이 아닌데요. 만약 경쟁률이 100대 1이라면 100주를 청약해야 1주를 받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망설이게 되는 이유인 것이죠. 엄청나게 큰 돈이 청약을 위해 묶여봤자 내 수중으로 들어올 수 있는 주식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망설이시는 것이죠!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주관사는?


다음으로는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주관사를 알아볼게요. 이번 빅히트 공모주 청약 주관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건, 미래에셋대우라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빅히트 공모주의 희망 공모가액은 105,000 ~ 135,000원이며 청약 증권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 대우, 키움증권이 각각 65만여 주, 55만여 주, 18만여 주, 3.7만여 주 정도가 배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각 증권사별로 청약 한도가 있겠지만 우대조건도 있기 때문에서 미리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서 조건을 맞추면 유리하게 됩니다.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일정은?


다음으로는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청약 날짜는 바로 2020년 10월 5일부터 6일에 추진이 된다고 합니다. 희망 공모가액은 바로 1주당 105,000원~135000원 예정금액인데 135000원일 관측이 더욱 더 크다고 하며 확정 공고는 바로 9월 28일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모집규모는 713만주의 신주를 일반 공모 방식으로 모집을 하고 있으며 일반 공모는 80% 비율을 그고 우리 사주조합은 20%의 비율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공모예정금액은 7,487억에서~ 9,262억원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장 후에 시가 총액을 3조 6000억원 그리고 4조 6000억원 정도로 관측을 한다고 합니다.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유리하게 받는 방법 없을까?


그렇다면 빅히트의 공모주의 청약을 유리하게 받는 방법은 없을까요? 첫 번째 방법은 조금더 배정을 많이 받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NH투자증권이 65만주를 배정받았고, 키움증권이 3.7만여 주라면 NH투자 증권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겠죠?

정답은 No입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더 신경써주셔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경쟁률입니다. 아무리 배정받은 주식이 많다고 해도 해당 증권사를 통한 거래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경우 그 경쟁률은 올라가고 이에 따라 내가 배정받을 확률은 줄어드는 것이죠! 그렇기에 공모주 청약이 일종의 눈치싸움이라는 얘기까지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빅히트 공모주의 청약 방법 및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자본이 부족해서 이번에는 참가하지 못할 예정인데요. 청약은 사실 관심 밖이고 물려 있는 제 주식이나 다시 올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드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총정리  (0) 2020.10.13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0) 2020.10.09
SK케미칼 주가 상승의 비결은?  (0) 2020.09.25
삼성전자 주가 60층 비결은?  (0) 2020.09.15
초록뱀 주가 전망  (0) 2020.09.15